능력치 랭크를 변동시키는 기술
포켓몬은 저마다 체력, 공격, 방어, 특수공격, 특수방어, 스피드의 6가지 능력치 값을 가지며, 포켓몬에 상관없이 동일한 명중률과 회피율 능력치를 가진다.
체력을 제외한 공격, 방어, 특수공격, 특수방어, 스피드, 명중률, 회피율 능력치는 랭크 상승 또는 랭크 하락이 가능하며 전투 중의 능력치를 강화하거나 약화할 수 있다.
능력치 랭크의 초기값은 0 랭크이며, 최대 +6 랭크에서 최저 -6 랭크까지 변동가능하다.
포켓몬이 전투에서 벗어날 경우, 능력치 랭크 값은 0으로 초기화된다. 단, 바톤터치로 교체할 경우에는 능력치 랭크 값 또한 이전 가능하다.
공격, 방어, 특수공격, 특수방어, 스피드 능력치는 랭크 값에 따라 아래와 같은 배수가 곱해진다.
랭크 | 배수 | 배율 |
+6 | 8/2 | 400% |
+5 | 7/2 | 350% |
+4 | 6/2 | 300% |
+3 | 5/2 | 250% |
+2 | 4/2 | 200% |
+1 | 3/2 | 150% |
0 | 2/2 | 100% |
-1 | 2/3 | 67% |
-2 | 2/4 | 50% |
-3 | 2/5 | 40% |
-4 | 2/6 | 33% |
-5 | 2/7 | 29% |
-6 | 2/8 | 25% |
명중률, 회피율 능력치는 랭크 값은 각각 최대 +6 랭크에서 최저 -6 랭크까지 변동가능하나, 명중 여부 계산 시에는 자신의 명중률 랭크 값에서 상대의 회피율 랭크 값을 뺀 후의 값만이 사용된다. 두 값의 뺄셈으로 나온 결과에 따라 아래와 같은 배수가 곱해진다. 두 값의 뺄셈이 +7 이상이거나 -7 이하더라도 최대 +6에서 최저 -6의 배수가 곱해진다.
랭크 | 배수 | 배율 |
+6 | 9/3 | 300% |
+5 | 8/3 | 267% |
+4 | 7/3 | 233% |
+3 | 6/3 | 200% |
+2 | 5/3 | 167% |
+1 | 4/3 | 133% |
0 | 3/3 | 100% |
-1 | 3/4 | 75% |
-2 | 3/5 | 60% |
-3 | 3/6 | 50% |
-4 | 3/7 | 43% |
-5 | 3/8 | 38% |
-6 | 3/9 | 33% |
※ 이름순 또는 랭크 변동량 또는 적용대상으로 정렬 가능.
※ 이름순 또는 랭크 변동량 또는 적용대상으로 정렬 가능.
※ 이름순 또는 랭크 변동량 또는 적용대상으로 정렬 가능.
※ 이름순 또는 랭크 변동량 또는 적용대상으로 정렬 가능.
※ 이름순 또는 랭크 변동량 또는 적용대상으로 정렬 가능.
※ 이름순 또는 랭크 변동량 또는 적용대상으로 정렬 가능.
※ 이름순 또는 랭크 변동량 또는 적용대상으로 정렬 가능.
새 탭 | 이름 ↕ |
타입 | 분류 | 랭크 ↕ |
적용 ↕ |
---|---|---|---|---|---|
![]() |
경혈찌르기 | 노말 | 변화 | +2 | 아군 |
![]() |
그림자분신 | 노말 | 변화 | +1 | 자신 |
![]() |
달콤한향기 | 노말 | 변화 | -1 | 적 |
![]() |
안개제거 | 비행 | 변화 | -1 | 상대 |
![]() |
작아지기 | 노말 | 변화 | +2 | 자신 |
7가지 능력치 랭크 전부에 영향을 준다.
그러나 랭크를 상승시키거나 하락시키는 것이 아니고 랭크 값을 덮어쓰는 것이기 때문에, 특성 단순과 심술꾸러기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또한, 능력치 하락을 예방하는 효과도 모두 무시한다.
새 탭 | 이름 | 타입 | 분류 | 랭크 | 적용 |
---|---|---|---|---|---|
![]() |
변신 | 노말 | 변화 | 복사 | 자신 |
![]() |
자기암시 | 노말 | 변화 | 복사 | 자신 |
![]() |
클리어스모그 | 독 | 특수 | x0 | 상대 |
![]() |
흑안개 | 얼음 | 변화 | x0 | 모두 |
문의사항, 오류 등 제보하기
Pokémon, 포켓몬, 포켓몬스터는 ©2021 Pokémon과 ©1995-2021 Nintendo/Creatures Inc./GAME FREAK inc.의 저작권 및 상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