얻을 수 있는 수가 한정된 포켓몬
배포 또는 전송 받거나 다른 플레이어로부터 교환받는 경우를 제외하고, 게임 플레이만으로는 얻을 수 있는 수가 한정되어 있는 포켓몬이다.
특정 NPC에게서 받는 경우도 1회로 제한되어 있다. 그러나 일부 포켓몬은 다른 방법을 이용해서 여러 마리를 얻을 수도 있다.
게임 버전에 따라 얻을 수 있는 경우가 다르니 버전별로 확인이 필요하다.
잡고 나면 더 이상 만날 수 없다.
플래티넘 하트골드 소울실버 버전에서 일부 포켓몬과 전설의 포켓몬은 기절시켰어도 포켓몬리그 챔피언에게 승리 후 다시 만날 수 있다.
특정 장소에서만 수가 제한되어 있고, 다른 장소에서는 무한히 등장하는 야생포켓몬은 여기에 포함되어 있지 않다.
계속해서 장소를 옮겨 다니는 야생포켓몬이다.
조건을 만족한 뒤부터 야생에 등장한다.
플레이어가 다른 장소로 넘어가면 야생포켓몬의 장소도 다시 정해진다. 단, 두 지역 사이의 게이트에 들어갈 때는 다시 정하지 않는다.
포켓몬이 도착해 있는 장소에서만 만날 수 있으며, 그 장소의 풀숲에서 처음 만나는 야생포켓몬으로 등장한다.
다이아몬드 펄 플래티넘 버전에서는 포켓치의 마킹맵을 이용해 전설의 포켓몬을 추적할 수 있다.
하트골드 소울실버 버전에서는 포켓기어의 맵 카드를 이용해 전설의 포켓몬을 추적할 수 있다.
잡고 나면 더 이상 만날 수 없다.
특성 싱크로의 성격을 바꾸는 효과를 무시한다.
전설의 포켓몬이 전투 중에 도망치기도 한다. 그러나 도망을 방해하는 효과까지 무시하지는 못한다. 도망쳤다면 다시 만날 수 있다.
전설의 포켓몬에게 걸려 있는 주요 상태이상은 전투가 끝나도 계속 유지되기 때문에 다시 만났을 때도 주요 상태이상이 그대로 남아 있다.
플래티넘 하트골드 소울실버 버전에서 이동하는 전설의 포켓몬을 기절시켰어도 포켓몬리그 챔피언에게 승리 후 다시 만날 수 있다.